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아래 내용 살펴보시고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vs 하이브리드차 차이점

    전기차 vs 하이브리드차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모두 친환경 차량인데요, 구동 방식과 장단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주행 환경과 각자의 운행 습관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하이브리드는 충전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일반 가솔린 차량과 편리함을 공유하지만, 전기차는 충전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진 지역에서는 추천합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구동방식과 장단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장단점

     

    구동 방식

     

    전기차는 EV(electron volt)로 표시되며, 기존 내연기관 대신 순수하게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여 동력을 얻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하여 차량을 구동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장점

     

    ◾ 유지보수 경제성 : 부품 수가 적어 유지보수면에서 경제적임.

     

    ◾ 환경 친화적 : 배출 가스가 없어 환경 오염을 감소시킴.

     

    ◾ 조용한 주행 :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소음이 적은 편.

     

    ◾ 연비 우수 : 하이브리드보다 연비가 뛰어나며 친환경 미래 지향적임.

     

    전기차 사진

     

    단점

     

    ◾ 제한된 주행 거리 :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제한적임.

     

    ◾ 초기 구매 비용 :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음.

     

    ◾ 충전 인프라 필요 : 아직까지는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충전 시설이 갖춰진 곳에서는 전기차의 매력이 큼.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 구동 방식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로 표시되며, 기존 내연기관의 엔진에 전기 모터와 저용량 배터리를 추가하여 동력을 얻습니다.

     

    전기 모터는 저속 주행 등 작은 동력을 필요로 할 때 구동되며, 정속 주행이나 힘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효율이 높은 엔진과 함께 동작합니다.

     

     

    ✅ 장점

     

    ◾ 연료 효율성 및 비용 절감 : 전기 모터와 엔진의 조합으로 연료 효율성이 좋아, 평균 연비가 20km 이상으로 경제적임.

     

    ◾ 자동 충전 : 주행 중 엔진이나 제동 에너지를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음.

     

    ◾ 환경 친화적 : 전기차보다는 덜하지만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음.

     

    하이브리드차 사진

     

    ✅ 단점

     

    ◾ 중량 증가 : 배터리와 전기 모터의 무게로 인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더 무거움. 

     

    ◾ 부품 호환 및 비용 문제 : 두 가지 동력원을 관리하는 복잡한 차량 시스템으로 유지 보수 비용이 더 들 수 있음. 또한 중고 부품과의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배터리나 모터에 문제가 생길 경우 높은 경정비가 발생할 수 있음.

     

    ◾ 초기 구매 비용 :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음.

     

     

    더 친환경적인 차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 자동차 모두 친환경적인 선택지입니다만, 전기차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더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오로지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만을 이용하여 모터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연료 소모가 없어 오염물질의 배출이 전혀 없습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연료를 소모하고 이로 인해 일정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합니다.

     

    따라서, 전기차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환경에 더 적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장기적으로 볼 때 대기오염 문제 해결에 더 기여할 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친환경성은 전기 생산 방식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경우에 그 친환경성이 극대화됩니다

     

     

    국내외 판매량 비교

    전기차 vs 하이브리드차

    최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량 트렌드에는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주춤한 사이,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상승

     

    2023년 1~11월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35만 3천여 대로, 이미 2022년 전체 판매량(27만 4천여 대)을 크게 초과하며 역대 최다 판매량인 4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하이브리드차 수요는 7년 사이 5배 이상 증가하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전기차 판매량 변화

     

    반면, 전기차 판매량은 2023년 같은 기간 동안 14만 9천여 대로 전년 대비 약 4%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로의 소비자 이동이 일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의 추세

     

    국내 시장에서는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량 급증과 전기차 판매량 감소가 동시에 관찰되고 있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는 유럽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는 전기차의 성장세가 여전히 강력하며 20~30%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적인 판매량에서는 하이브리드차가 전기차를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결론 ㅣ 글을 마치며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선택은 개인의 우선순위와 생활 패턴, 그리고 지역의 인프라 의존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의 판매량의 변화는 시장 내의 차량 기술 발전과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필요에 가장 잘 맞는 차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vs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vs 하이브리드차 차이점 판매량 비교

     

    반응형